KT&G 상상마당

컨텐츠 바로가기

홍대

  • MOVIE 영화관
  • LIVE HALL 라이브홀
  • GALLERY 갤러리
  • DESIGN SQUARE 디자인스퀘어

논산

  • CINEMA 시네마
  • LIVE HALL 라이브홀
  • GALLERY 갤러리
  • DESIGN SQUARE 디자인스퀘어
  • ACADEMY 아카데미

춘천

  • CINEMA 시네마
  • LIVE HALL 라이브홀
  • GALLERY 갤러리
  • DESIGN SQUARE 디자인스퀘어
  • ACADEMY 아카데미

포커스칼럼

아카데미 커뮤니티 포커스 칼럼

이야기를 그려보는 시간

상상지기 2017.05.17 296

 

 

 

안녕하세요 더비입니다! 다들 5월 연휴 잘 보내셨나요? 저는 너무나도 기다려왔던 연휴라 그런지 한동안 황금연휴가 지나갔다는 것이 실감 나지 않았답니다. 하지만 아쉬움도 잠시10주년을 맞아 새롭게 리뉴얼된 KT&G 상상마당이 저를 기다리고 있었죠!

여러분은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KT&G 상상마당에 와본 적 있으신가요? 디자인스퀘어를 비롯해 갤러리, 카페 등이 새로운 모습으로 여러분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당연히 아카데미도 빠질 수 없죠! 3, 4층에서 6, 7층으로 바뀐 공간뿐 아니라, 새로 단장한 강의들과 함께 아카데미 수업도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오늘 제가 전해드릴 소식은 제가 참석한 강의 소식으로 KT&G 상상마당 아카데미에서 처음 선보이는 강의, '드로잉보드'와 관련된 수업입니다.  지금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시각적 대본 그리기, 스토리보드 드로잉' 

 

 

 

 

리뷰에 앞서 강사님에 대해 짧게 소개해 드릴게요​.

 

 


 

 

 

강의를 진행하시는  이보현 강사님 은 92년, 광고제작사에서의 콘티 작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스토리보드 작가로 활동 중이십니다. 대표적 작업으로는 < Google play - 인디 게임 페스티벌 >,  < LG V20 >,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시리즈>, <빈폴 20주년 기념 브랜드 필름>, <맥도날드 1955버거>, <스페셜K>  등이 있습니다.


2010년 한국영상대학교(前 공주영상대학교)에서 <콘티작화 실습>을 시작으로 <스토리보드 제작>, <드로잉 기초> 수업의 외래강사로도 활동하며 여러 곳에서 특강도 해오고 계신데요. 현역 스토리보드 작가로서의 탄탄한 입지 못지않게 강사로서의 경험 또한 풍부한 분이십니다. ​그럼 이제 강사님에 대한 소개도 마쳤으니 본격적으로 후기를 들려 드릴게요.

 

첫 번째 시간 강의 구성은 개념설명 - 실습 - 작업물 발표로 이루어졌습니다.

 

1. 스토리보드란  

 

 

 

 

강의의 주제인 '스토리보드'란 '시각적인 제작과 연출대본'을 말합니다. TV,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영상 속 이야기 흐름을 이해시키기 위해 콘티뉴어티, 줄여서 '콘티'라고 부르는 드로잉에 카피, 오디오 사운드, 비디오 정보를 첨부해 프레임 순서대로 판지 위에 나열한 것입니다.

1주차 강의답게 간단한 OT와 함께 스토리보드의 정의, 콘티와의 차이, 역사 등의 개념 설명과 함께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막연히 알고 있던 개념들을 강사님의 설명과 함께 간단히 정리하고 시작하니 저처럼 스토리보드를 처음 접한 사람들도 기초를 탄탄히 쌓고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2. 실습    

 

 

  ▲ Storyboard Artist 이보현 강사 커뮤니티  www.tvconti.com

 

개념설명 이후에 이루어진 실습 시간에는 '나의 모습, 비전, 꿈'을 8컷의 스토리보드로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드로잉 북에 8컷을 위한 여덟 개의 네모 칸을 그린 후에 저는 한동안 연필을 들었다 놓았다 반복하며 약간의 부담을 느꼈어요. 저는 영상에 관심이 있는 편이지만 전문적으로 그림을 배우지 않아 자신이 없었거든요.

 

하지만 '이건 꼭 이래야 하고, 저건 꼭 저래야 한다'라는 제한을 두지 말고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그리라는 강사님의 말씀에 힘을 얻어 스케치를 시작해 나갔습니다! 강사님은 스토리를 그림으로 그려도 되고 아무것도 표현하고 싶지 않거나, 객관적인 나를 보여주고 싶다면 눈, 코, 입, 손가락의 특징만 그려도 되니 재미있게 표현해보라고 말하며 수강생분들에게 자신감을 팍팍 불어 넣어주셨어요.강의실에 잔잔하게 흐르는 음악과 함께 드로잉에 몰입하고 나니 어느새 한 시간이 후딱 지나갔는데요. 강사님이 운영하시는 커뮤니티 공간에각자 그린 스토리보드를 업로드 한 후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3. 작업물 발표    


 

 

강의실 앞으로 나가서 수강생 한 명, 한 명 발표를 시작했는데요. 저는 이 시간이 수업 중 가장 흥미진진하고 만족스럽게 느껴진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수강생들의 작업물을 보면서 알게 된 것이 많았기 때문인데요, 스크린에 띄워 놓은 다양한 결과물을 보니 스토리보드를 통해 드러나는 개별적인 특징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거든요.

 

같은 주제를 두고 그린 스토리보드이지만 저마다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그것을 어떻게 표현했는지 각자의 개성에서 나온 다양한 특성과 사고방식의 결과물이 재미있어서 발표 내내 시선을 뗄 수 없었습니다. 강사님께서 모든 수강생에게 개별적인 피드백을 해주셨는데, 작업물에 따라 강사님의 피드백도 모두 달랐고, 수강생분들도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시간이었어요. 작업물을 발표하는 짧은 시간 동안저는 매우 많은 것을 배운 느낌이었어요. 스토리보드를 그리고 발표하는 이 시간이 앞으로 부딪힐지 모르는 문제들을 직면해 해결하는 방법을 미리 배우는 시간이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할까요?

 



▲ Storyboard Artist 이보현 강사 커뮤니티  www.tvconti.com  / LG U+

 

첫 수업을 마치며 강사님이 처음 스토리보드 작가에 대해 설명하실 때, '카메라 감독님이 카메라를 들듯이 스토리보드 작가는 펜을 드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특히 스토리보드는 영화 제작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화 감상을 취미로 두는 분들도 수업을 재미있게 들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평소에는 주로 영상을 감상하는 입장에 있다가 이날은 스토리보드를 그리며 반대의 입장이 되어 보았는데요. 표현하고 싶은 것을 어떻게 드러내야 좋을지를 직접 고민해보니 영화를 감상할 때도 장면이 말하고자 하는 바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동안 저는 학교 과제를 위해서나 여행에서 추억을 남기고 싶을 때 가끔 영상 촬영을 하는 정도였는데요.
편집하며 생각처럼 영상이 나오지 않을 때나, 의도가 표현되지 않을 때, 제대로 촬영하지 못한 것이 항상 아쉬움으로 남았었거든요. 오늘의 수업을 들으면서 '애초에 스토리보드를 통해 제대로 된 구성에 신경 썼다면 좋았겠다'라는 후회도 들었지만, 그동안의 문제점들을 무엇인지 많이 알게 되었기에 다음번엔 더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


스토리보드는 앞으로 영상을 다룰 때뿐 아니라, 어떤 아이디어를 기획하더라도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강의를 듣고 난 뒤, 학교 과제를 하면서 스토리보드를 그려봤는데요. 제 아이디어로 남들과 소통하기 편리했음은 물론, 스토리보드를 그리면서 제 생각이 구체적으로 정리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 Storyboard Artist 이보현 강사 커뮤니티  www.tvconti.com  / 롯데제과(주) 샤롯데 프리미엄 초콜릿

 

<시각적 대본 그리기, 스토리보드 드로잉> 강의는 직업으로 스토리보드 작가를 희망하는 분들이나, 업무적으로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수강하신다면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실습 후 피드백, 강사님이 보여주시는 노하우와 현장 이야기를 통해많은 것들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한 가지, 자신의 그림 실력이 드러나지 않을까 강의 수강을 망설이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주저하실 필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스토리보드를 그릴 때 테크닉적인 부분이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는 걸 저도 경험했으니까요. 아이디어를 시각화할 때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카메라 워크, 앵글 등의 정보들은 스토리보드를 보완하는 러프 보드(Rough Board)를 통해서도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고 강사님께서 말씀하셨어요.

 

이보현 강사님은 현역 실무자로서 실제로 현장에서 어떻게 일이 진행되는지도 말씀해 주시고, 다수의 특강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 시간이 지루하지 않도록 잘 이끌어주셨습니다.​ 강의실에 들어갈 때는, 3시간이라는 시간이 너무 길게 느껴졌는데 막상 수업에 참석하니 시간이 모자를 만큼 빠르게 흘렀다는 것!

 

그럼 스토리보드 드로잉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시각적 대본 그리기, 스토리보드 드로잉> 강의를 적극 추천해 드리며 첫 번째 시간 리뷰를 마칩니다. 이어지는 강의 커리큘럼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면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 서포터즈 김민선 (http://blog.naver.com/m_s_3452)

출처. KT&G 상상마당 블로그 (http://blog.sangsangmadang.com/221006974354)

 

 

 

 

 

Allrignt reserved ⓒ KT&G 상상마당

기사는 KT&G 상상마당 아카데미의 기획으로 작성된 글로 KT&G 상상마당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 글을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실 분은 출처표기와 함께 링크를 반드시 게재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관련컨텐츠

이전글
작가 그리고 이야기꾼, 장세이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찾기

로그인에 문제가 있으신가요?
웹사이트 이용관련 문의 02)3484-6720